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직서 양식샘플 다운로드 및 작성방법 안내해드리려고 하는데요. 사직서 작성요령과 함께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 파일(HWP, PDF) 두가지 올려드리겠습니다.
사직서 작성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직날짜와 실업급여 지급사유가 되는 사직 사유인데요. 특히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사직사유가 중요합니다. 그럼, 내용 자세히 알아볼게요.

사직서 작성안내
사직서 서식은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은데요. 단 회사에 사직서 양식이 있다면 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따로 구해야 하는경우에는 아래 제공해드리는 파일을 쓰시면 되는데요.
사직서는 사직하고자 하는날의 한달전쯤 사직의사를 회사에 표시하고 사직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이후 한달이 경과하였는데도 회사에서 별다른 조치가 없을때는 근로관계가 종료되어 출근을 하지 않아도 법적인 책임에서 자유롭게 됩니다.
사직서 사유는 간단하게 적으시면 되는데요. 본인 의사에 의해 퇴직한 경우 일신상의 사유라고 적으시면 되고, 사측의 권유일 경우 권고사직이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간혹 권고사직인데도 사측에서 개인사유라고 적으라고 종용할때도 있는데요. 이럴때는 권고사직 자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권고사직임을 사직서에 명확하게 표기해야 추후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신상의 사유란 근로자가 근무를 이행하는데 있어 정신적, 육체적 적격성이 현저히 떨어져 업무를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인데요. 통상 개인적 사유로 퇴사할때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권고사직일때는 일신상의 상유라고 적으시면 안되고, 꼭 사직사유를 권고사직으로 적으셔야 해요.
사직서를 쓸때는 사직사유를 꼭 밝히셔야하고, 사직자의 소속, 직위, 이름, 입사 년월일, 퇴사일자(실제 그만두는 날짜)를 적으시고, 본인의 이름 및 서명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퇴사는 보통 2주~한달정도 여유를 두시고 하는것이 좋으며 근로계약서 상에 퇴사일자와 관련해 명시한 바가 있을때는 이를 꼭 따르셔야 합니다. 근로계약서 상에는 통상 30일전 사직서 제출을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직서 양식샘플 다운로드
아래 올려드리는 사직서 양식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hwp파일과 PDF파일로 올려놓았으니 편하신 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사직서 양식샘플 다운로드 및 작성방법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