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깨 한말은 몇kg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참깨 한말은 몇kg일까?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한말 할때 ‘말’단위는 오래전부터 부피단위로 사용되어온 단위인데요.

주로 참깨, 들깨, 쌀, 콩 같은 식량이나 농작물을 측정할때 사용되어 왔습니다.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표준화된 단위인 kg으로 단위가 바뀌었는데요.

아직도 말단위를 사용하는곳이 있어 헷갈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자세히 알아볼게요.

참깨 한말은 몇kg일까?

참깨는 한되에 1.2kg이며 한말은 다섯되인데요. 결국 한말은 6kg입니다. 참깨 한말 가격은 6kg에 가격을 곱하시면 됩니다.

6kg x 가격 = 참깨 한말 가격

예를 들자면 1kg 가격이 3만원이면 6kg에 3만원을 곱하여 18만원이 가격이 됩니다. 즉, 참깨가 1kg에 3만원일 경우 한말은 18만원이 되는것입니다.

되 혹은 홉 단위

되 혹은 말 단위가 몇kg인지 궁금한 분들이 계실텐데요. 홉이나 되, 말등의 단위는 무게단위가 아닌 부피단위입니다. 부피가 무게가 되는것은 맞지 않는데요. 무게를 부피로 환산하면 측정밀도에 따라 무게가 바뀔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홉 혹은 되, 말 단위중에서 한되는 10홉이며 한말은 10되인데요. 표준단위로 한홉은 0.18리터이며 180밀리리터입니다. 한되는 1.8리터이며 2리터보다 조금 작습니다. 한되는 18리터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한되는 1.8039리터입니다.

홉, 되, 말 단위의 기준은 각 지방마다 약간씩 다른데요. 예로 중부지방에서는 한되를 다섯홉으로 치며 남부지방에서는 한되를 열홉으로 치고 있습니다. 한말이 열되가 되는 것은 똑같습니다.

이렇게 헷갈리고 다르기 때문에 우리나라 곡물의 측정단위가 kg으로 점점 뀌는 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관련글

고춧가루 1키로 몇근?